Truebalance는 어떻게 5천만 유저를 모았나?

밸런스히어로는 효율적으로 설계된 Referral promotion을 User acquisition의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서비스 출시 초기 DAU가 1만명 안 되던 시점에 user log를 꼼꼼하게 남기고,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와 관계 데이터 분석을 면밀히 해서 찾아낸 현상을 앱 내의 초대 기능으로 적용했던 것이 성공했던 케이스 입니다.

Truebalance user가 친구를 초대해서 친구가 Truebalance 계정을 만들면, 그 즉시 초대한 사용자와 초대 받은 사용자에게 각 10루피 씩을 지급 합니다. 사용자들은 트루밸런스 월렛에 입금된 이 돈으로 통신 요금을 결제 할 수 있는데, 대략 30분 정도를 통화 할 수 있는 금액 입니다.

이 방식은 몇 가지 장점이 있는데, 첫째는 사용자의 social asset을 기반으로 초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체리 피커의 유입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일반적으로는 paid user는 금방 이탈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트루밸런스에서는 반대 입니다. 친구 초대를 통해 유입된 유저들이 더 높은 리텐션을 보입니다.

둘째는 설치에서 끝나는 CPI 방식 대비 유저들의 활동성이 높다는 것 입니다. sign-up을 완료해야 리워드가 지급되기 때문에 초대한 사용자들이 신규 설치자들의 초기 진입 허들을 없애는데 적극적으로 개입합니다. 그 과정에서 앱 사용 경험을 나누게 되어 초대를 통해 유입된 유저들의 활동성도 좋은 편 입니다.

셋째는 리워드로 받은 돈을 통해 인도 사용자들이 모바일에서 결제 행위를 자연스럽게 경험하게 된다는 점 입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모바일 결제나 모바일 통신 요금 충전이 자연스럽게 퍼지고 있지만, 아직은 오프라인에서 현금으로 통신 요금을 충전하는 것이 일반적인 인도 통신 사용자들이 자연스럽게 소액 모바일 결제 성공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제 거의 2년 가까이 집행하고 있는 referral promotion이 너무 비용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매체 광고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주기적으로 매체별 광고 효율을 체크 하곤 하는데, facebook 보다는 구글 광고가 비용 대비 효과가 좋은 편이지만, 구글 광고 마저도 referral promotion의 효율을 따라잡으려면 멀었습니다. 🙂

시기에 따라 referral reward를 조절 하거나 캠페인 주제를 변경해가면서 운영 중인데, 어제부터는 리워드 금액을 15루피로 올려서 일주일 기습 캠페인을 합니다. 주제는 Juicy Offer, 망고 킹! 입니다.

mango

 

[TrueBalance Data 분석 사례 : User Acquisition 데이터 분석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