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과 유저리서치

밸런스히어로는 출시 초기부터 데이터 분석과 유저 리서치를 통해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고 크고 작은 개선을 해오고 있습니다.

서비스 운영 중 막막하고 어려운 고비를 만날 때에도, 사용자가 남긴 데이터를 실마리 삼아 그 끈을 놓치지 않고 끈질기게 사용자 인터뷰를 실시하고, 온라인 서베이와 오프라인 인터뷰 결과를 다시 데이터로 검증하는, 밸런스히어로 나름의 분석 노하우를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이 우리 앱을 주로 사용하는 시간대는 언제일까, 하루 중 음성 통신과 데이터를 주로 사용하는 때는 몇 시일까, 최근 개선한 화면 디자인에 고객들은 만족할까 등 사용자와 서비스의 현황에 대해 궁금함이 생기면 밸런스히어로 구성원들은 데이터를 직접 조회하고, 분석 결과를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것이 몸에 익었습니다. 데이터를 근거로 이야기하고 업무하는 문화가 자연스럽게 자리잡은 것 입니다.

스타트업으로서 제한된 자원으로 데이터 분석까지 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오히려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데이터를 실용적으로 쓰기 위해 절실하게 노력한 결과가 빛을 발하는 것 같습니다.

관련해서 밸런스히어로 이철원 대표님이 머니투데이에 기고한 내용을 함께 올립니다.

charlie_01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