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데이터 분석

최근 몇 주 인터넷 안되는 서울 소재 한 경찰서에 콕 박혀서 수사 지원 활동으로 범죄 유형화, 피해자 프로파일링, 피해 심화모델 수립, 네트워크 분석, 범죄 통계 분석을 수행 했고, 분석 프로젝트 보고서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기존과 다른 시각이라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어떻게 기존과 다른 분석 관점을 끄집어 낼 수 있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step 1. [피해자의 입장에서 출발하기 (Backwards from the victim)] 제가 민간인이라서 피해자의 입장에 감정 이입하게 되었고, 피해자가 하는 말과 행동에서 많은 힌트를 얻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범죄의 결과로서 피해자가 발생하였다가 아니라, 피해자를 범죄의 주요 Role로 놓고 상호작용을 분석했습니다.

피해자가 어떻게 행동하니 범죄자가 이렇게 할 수 밖에 없었겠구나, 피해자를 이렇게 움직이게 하려니 범죄자는 이렇게 할 수 밖에 없었겠구나 등의 생각을 많이 했고, 이를 통해 범죄를 예방하거나 검거에 도움이 되는 특징과 타이밍(어느 시점에 예방 활동이 가장 효율적인지, 언제가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이벤트인지 등)을 찾아냈습니다.

step 2. [정보의 중립성 및 동등성] 분석 작업에서 초심자의 행운이 상당 부분 작용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도메인 전문가들이 보유한 정보의 선별 능력이나 선입견이 없어서, 모든 정보를 중립적으고 동등한 중요도로 봤다는 것이 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step 3. [답을 내는 분석] 분석 대상이 되는 범죄의 예방책은 무엇일까, 검거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피해자를 빠르게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등 실제 현업에서 바로 사용하실 수 있는 실용적인 답을 내려고 노력 했습니다.

step 4. [데이터로 백업하기] 주장과 답을 데이터로 쌓아올렸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종류의 범죄가 전문 직업화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면, 범죄의 전문화라고 볼 수 있는 특징은 무엇과 무엇, 그리고 무엇이고, 이 특징들은 수치로 보면 이렇게 달라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실의 나열은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없고,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없으면 본인의 기여를 인정 받기가 힘든 것이 데이터 분석가의 처지 입니다. 그래서 답을 내는 분석이 중요합니다.

다행인 것은 훈련을 통해 ‘답을 내는 분석력’이 길러집니다. 답을 내는 사람은 항상 답을 내고, 답을 못 내는 사람은 대부분 답을 못 냅니다. 이는 유능함과 무능함의 차이가 아니라, 답을 내는 방법을 익혔는가 아닌가의 차이이고, 답을 내겠다는 의지의 유무에서 기인하기 때문 입니다.

이상의 내용에서 피해자를 소비자로, 범죄를 판매/구매로 바꾸면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 합니다. 범죄 데이터 분석 경험이 흔하게 하기 힘들기도 하고 상당히 흥미로운 주제 이기도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 일반화 할 수 있어서 그간의 경험을 글로 정리 해봤습니다.

심문실에서 현직 형사님 등 경찰 인터뷰(? 뭔가 주객이 바뀐듯한)하고 바로 옆은 유치장이고 복도 바깥에서는 포승줄에 묶인 분들이 오가고 진정인들의 고함이 난무하는 엄숙살벌한 업무 환경이 오래 기억에 남을 듯 합니다. 🙂

 

관련 언론 보도

  1. [머니투데이] 20대, 구직난에 범죄의 길로…송파서, 범죄 분석 결과 발표
  2. [서울신문] 20대 인터넷/전화 사기 1년 새 2배

222

3. [MBN 뉴스] 멤버십 내라 수십억 사기
4. [중앙일보] 송파경찰서, 40~50대 주부 대상 대출사기 예방교육 실시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